본문 바로가기

롯데건설

기술혁신

롯데건설의 미래 플랜트기술

롯데건설은 플랜트 산업의 새로운 성장동력 발굴에 앞장서겠습니다.

수처리

LO-MBR공정을 이용한 하폐수처리 기술

하폐수처리공정인 막여과생물반응조 (MBR : Membrane Bio Reactor)는 고부하나 난분해성물질 유입시 MBR의 처리효율이 저하되고, 막오염현상으로 잦은 막교체 및 세정으로 추가비용이 발생되어 상용화가 어려운 실정입니다.

위와 같은 MBR공정의 한계점을 개선하고 고효율의 수처리가 가능한 LO-MBR (Lotte Dissolved Ozone Flotation Membrane Bio-Reactor)공정은 MBR반응조 후단에 용존오존부상 (DOF : Dissolved Ozone Flotation)공정으로 발생된 배오존을 이용하여 첫째, 막오염현상을 현저히 저감시킴으로써 운영비를 절감할 수 있으며, 둘째, 배오존의 분해시 발생된 순산소로 MBR 생물반응조를 활성화시켜 고효율 생물학적 처리를 가능하게 합니다. 마지막으로 DOF공정으로 염색, 산업폐수 등의 난분해성 물질에 대한 높은 수질개선 효과를 가져와 방류수 수질기준이 강화된 기존 하수처리, 하수재이용, 고도처리 시설에 적용가능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특히 본 기술은 오존을 활용한 막오염 저감 및 고효율 수처리 공정개발로 기존 MBR공정의 운영을 위한 시설 및 유지관리, 운영비를 절감할 수 있어 향후 국내외 물산업 시장에 대한 적용성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MBR과 DOF공정을 이용한 하폐수고도처리공정 이미지
LO-MBR (MBR + DOF) 하폐수고도처리공정

역삼투와 한외여과를 이용한 하수처리수 재이용 기술

물 재이용 산업은 빗물이나 하수와 같은 수자원을 재활용하여 농업용수, 생활용수, 공업용수 등을 공급하고 관련시설의 건설∙운영∙관리를 시행하는 분야입니다. 도시화와 인구증가에 따른 물 수요 증가와 기후변화에 따른 물 부족 현상으로 인해 물 재이용 시장은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습니다.
롯데건설은 국내 최대규모(100,000톤/일) 포항하수재이용 시설의 안정적인 시공 및 운영 기술 연구를 통해 빠르게 성장하는 물산업 시장에 대응하기 위한 핵심 역량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역삼투와 한외여과를 이용한 하수처리수 재이용 기술 이미지

역삼투 분리막을 이용한 하수 재이용 공정에는 한외여과막(UF membrane) 전처리 설비와 같은 고도의 수처리 기술이 융합되어 있습니다. 안정적인 실시간 운영, 멤브레인 사용 수명 연장 및 운전 에너지 저감 기술은 재이용 플랜트의 경쟁력을 결정하는 필수요소로서 이를 위한 멤브레인 세정 기술 및 농축수 처리 기술 개발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친환경 빗물처리 및 다목적 이용기술

기존 상수도 공급 위주의 물공급 시스템을 보완하고 환경 개선을 위한 용수의 확보를 위해 친환경 빗물이용기술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주요 기술로는 계절적으로 변동이 심한 강우의 특성과 물 수요량 등을 반영한 시설 설계 기술, 사용에 적합한 수질을 유지하기 위한 전처리 및 수질관리 기술 그리고 이용환경을 고려한 유지관리 기술 등이 있습니다. 본 빗물이용기술은 빗물을 생활용수, 물순환 개선 용수, 열환경 개선 용수 및 비상용수 등 다목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통합 시스템의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UF SYSTEM - DRAIN - 제어 및 모니터링 - 빗물 공급 - 처리수조 - 생활용수 - 전처리시설 - 구조물 - 빗물저장조 - 공급시설 - 화장실, 조경용수
빗물처리 및 다목적 이용시스템
전체메뉴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