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롯데건설

기술혁신

미래를 생각하는 녹색기술

롯데건설은 인간과 자연을 생각하는 친환경 기술개발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지구환경보호와 삶의 질 향상

그린빌딩

롯데건설은 최근 정부의 저탄소, 녹색성장 기조에 발맞추어 그린빌딩 저에너지 친환경 기술개발 및 미래에너지 기술을 연구개발 핵심 과제로 선정하여 신·재생에너지 및 주거 친환경 기술개발에 노력을 경주하고 있습니다.

숲속

녹색성장을 주도하는 친환경 기술개발 및 미래 에너지 기술

건물에너지 저감을 위한 이중개폐방식의 에너지 절약형 창호 [2009년도 제1회 지식경제부 신기술(NET)인증]를 개발하는 등 신·재생에너지 및 주거 친환경 기술개발에 노력을 경주하고 있습니다. 또한, 국내 최초로 지중연속벽을 이용한 지열교환장치 설치기술의 현장실증실험에 성공하여 특허를 출원하는 등, 친환경 기술 및 미래에너지 적용기술 개발을 위한 기술투자를 적극 진행하고 있습니다.

녹색성장 LOCAS

LOTTE Carbon Assessment System (LOCAS)

롯데건설이 개발한 건축물 전 생애 환경부하 평가 시스템인 LOCAS는 공동주택, 오피스, 초고층 건물에 대하여 자재생산에서부터 시공 및 유지관리, 이후 건물의 폐기단계에 이르기까지 건축물의 전체 라이프사이클에서 발생하는 이산화탄소 발생량을 정량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LOCAS 개발을 통해 건축물의 전생애주기 탄소배출량이라는 정량화된 지표를 바탕으로 건축사업을 기획하고 기본계획을 수립하는 사업초기단계에서 사업수주에 있어 건물의 친환경성능 구현을 고려한 의사결정을 가능하게 할 것입니다. 또한 설계단계에서 친환경설계여부를 검증을 통해 고객의 needs를 반영한 친환경 설계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되며, 시공단계에서 현장의 에너지사용량과 탄소배출량에 대한 실시간 모니터링을 통해 이산화탄소배출량 저감을 위한 대책 수립 과정에서 정량적 평가도구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1. 사업초기단계
    간이평가
    추진사업의 탄소배출량 예측
    전략적 친환경 공법 적용 검토(신재생에너지 등)
    친환경 성능 예측통한 사업제안(사업제안서 반영)
  2. 계획진행단계
    간이평가
    계획의 탄소배출량 절감 위한 대안평가 및 친환경 설계 검증
    신공법, 신자재 도입시 친환경 성능평가
    상품의 친환경성에대한 분양시 성능 공개 및 홍보지원
  3. 시공단계
    현장평가, 상세평가
    공사중 탄소배출량 모니터링
    공법개선을 통한 탄소배출 절감 예측 및 실적평가
    탄소저감 실적 계측 가능

< LOCAS 활용지>

  1. 전략적 의사결정
  2. 친환경 설계
  3. 탄소배출량 모니터링+ 탄소저감실적 검증

< LOCAS 활용 : CO2 발생량 정량적 평가 >

친환경 건축물 인증

건축물의 전생애과정에서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저감하고, 환경영향을 방지하기 위해 당사 건축물의 에너지 성능과 친환경적 설계에 대한 친환경건축물 인증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국내의 친환경건축물 인증 뿐 아니라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친환경건축물 인증기준인 LEED(Leadership in Energy & Environmental Design)의 등급확보를 위해 프로젝트의 초기 단계에서부터 환경 성능에 대한 지속적인 검토를 수행하고 있으며, LEED 인증에 필수인력인 LEED AP 인재를 양성하여 보유함으로써 글로벌 친환경 기준에 부합하는 건축기술을 확보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