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롯데건설

기술혁신

미래를 생각하는 녹색기술

롯데건설은 인간과 자연을 생각하는 친환경 기술개발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지구환경보호와 삶의 질 향상

그린빌딩

롯데건설은 최근 정부의 저탄소, 녹색성장 기조에 발맞추어 그린빌딩 저에너지 친환경 기술개발 및 미래에너지 기술을 연구개발 핵심 과제로 선정하여 신·재생에너지 및 주거 친환경 기술개발에 노력을 경주하고 있습니다.

숲속

녹색성장을 주도하는 친환경 기술개발 및 미래 에너지 기술

건물에너지 저감을 위한 이중개폐방식의 에너지 절약형 창호 [2009년도 제1회 지식경제부 신기술(NET)인증]를 개발하는 등 신·재생에너지 및 주거 친환경 기술개발에 노력을 경주하고 있습니다. 또한, 국내 최초로 지중연속벽을 이용한 지열교환장치 설치기술의 현장실증실험에 성공하여 특허를 출원하는 등, 친환경 기술 및 미래에너지 적용기술 개발을 위한 기술투자를 적극 진행하고 있습니다.

녹색성장 LOCAS

LOTTE Carbon Assessment System (LOCAS)

롯데건설이 개발한 건축물 전 생애 환경부하 평가 시스템인 LOCAS는 공동주택, 오피스, 초고층 건물에 대하여 자재생산에서부터 시공 및 유지관리, 이후 건물의 폐기단계에 이르기까지 건축물의 전체 라이프사이클에서 발생하는 이산화탄소 발생량을 정량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LOCAS 개발을 통해 건축물의 전생애주기 탄소배출량이라는 정량화된 지표를 바탕으로 건축사업을 기획하고 기본계획을 수립하는 사업초기단계에서 사업수주에 있어 건물의 친환경성능 구현을 고려한 의사결정을 가능하게 할 것입니다. 또한 설계단계에서 친환경설계여부를 검증을 통해 고객의 needs를 반영한 친환경 설계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되며, 시공단계에서 현장의 에너지사용량과 탄소배출량에 대한 실시간 모니터링을 통해 이산화탄소배출량 저감을 위한 대책 수립 과정에서 정량적 평가도구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1. 사업초기단계
    간이평가
    추진사업의 탄소배출량 예측
    전략적 친환경 공법 적용 검토(신재생에너지 등)
    친환경 성능 예측통한 사업제안(사업제안서 반영)
  2. 계획진행단계
    간이평가
    계획의 탄소배출량 절감 위한 대안평가 및 친환경 설계 검증
    신공법, 신자재 도입시 친환경 성능평가
    상품의 친환경성에대한 분양시 성능 공개 및 홍보지원
  3. 시공단계
    현장평가, 상세평가
    공사중 탄소배출량 모니터링
    공법개선을 통한 탄소배출 절감 예측 및 실적평가
    탄소저감 실적 계측 가능

< LOCAS 활용지>

  1. 전략적 의사결정
  2. 친환경 설계
  3. 탄소배출량 모니터링+ 탄소저감실적 검증

< LOCAS 활용 : CO2 발생량 정량적 평가 >

친환경 건축물 인증

건축물의 전생애과정에서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저감하고, 환경영향을 방지하기 위해 당사 건축물의 에너지 성능과 친환경적 설계에 대한 친환경건축물 인증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국내의 친환경건축물 인증 뿐 아니라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친환경건축물 인증기준인 LEED(Leadership in Energy & Environmental Design)의 등급확보를 위해 프로젝트의 초기 단계에서부터 환경 성능에 대한 지속적인 검토를 수행하고 있으며, LEED 인증에 필수인력인 LEED AP 인재를 양성하여 보유함으로써 글로벌 친환경 기준에 부합하는 건축기술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전체메뉴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