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건설은 선진화된 기술과 품질로 수행한 성공적 프로젝트의 경험을 토대로 해외시장 확대 및 신가치 창출에 주력할 것입니다.
1960년대 ‘한강의 기적’을 만들며 급속하게 발전하던 국내 경제상황에 맞추어 국가기반시설 건설의 일익을 담당한 롯데건설은 이미 해외에서 충분히 검증된 기술력과 품질로 베트남, 인도네시아, 파키스탄, 사우디아라비아를 비롯한 세계 곳곳에서 도로, 철도, 항만 등 주요 시설을 성공적으로 수행하여 국가 발전과 국가신뢰도 향상에 크게 이바지 하였습니다. 최근 고속철도 건설, 환경산업의 확대, 레저수요의 폭발 등과 같은 새로운 이슈는 롯데건설의 사업영역을 더욱 고도화 시켜 다양한 형태로 시장을 확대하고 있으며, 그 결과 놀라운 수주실적을 이루어내고 있습니다.
고속도로, 교량, 터널
토목공사의 가장 핵심인 고속도로는 경부고속도로, 중앙고속도로, 영동고속도로, 서해안고속도로, 서울춘천고속도로, 용인서울고속도로, 상주-영덕 고속도로 등 대다수 국가 핵심사업에 참여하여 성공적으로 준공 하였습니다. 최근 수도권 교통난 해소를 위한 서리풀터널 및 서울제물포터널을 성공적으로 개통하였으며 국내 최초 대심도 복합터널인 이수과천 복합터널, 미래형 교통허브인 영동대로 지하공간 복합개발, 해저터널의 신안 압해-해남 화원 도로건설공사, 그리고 향후 남북연결을 선도할 대형국책사업이자 상징적 평화연결도로인 문산-도라산 고속도로를 추진하는 등 국가 인프라 구축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또한 신공항 고속도로를 가로지르는 방화대교와 부산 광안리 해수욕장 앞바다에 랜드마크로 자리잡은 총 연장 7,420m의 광안대교는 국내 최대의 해상 복층 교량입니다.
사업실적 바로가기철도, 지하철
국가주요철도망 건설사업에 적극 참여하여 부산지하철 222공구 및 223공구, 서울지하철3호선 연장3-4공구, 서울지하철 5-20공구 등을 통한 축적된 기술로 경부고속철도 12-3공구, 12-4공구, 10-3A 공구, 10-3B공구, 대전지하철 1-19공구, 부산지하철 326공구, 인천도시철도 215공구, 서울지하철 920공구, 대형국책사업인 신안산선 복선전철, 서부선 도시철도 등 다수의 철도공사를 준공 및 진행하고 있습니다.
사업실적 바로가기항만
접안시설, 방조제 등 항만공사의 다양한 시공경험으로 동북아 물류중심기지로 도약을 꾀하고 있는 부산신항1-1, 감천항중앙부두확장공사 등을 시공하여 물동량 처리능력을 드높여 왔습니다. 또한 인천남항다목적부두, 인천북항잡화부두, 울산신항남항부두 등을 준공 및 진행하며 우수한 품질과 기술로 지속적인 지역별 거점도시 개발 및 동북아 물류중심국가로 나아가는데 앞장서겠습니다.
사업실적 바로가기단지, 택지
부족한 공장 용지난을 해소하기 위한 녹산국가공단 개발사업과 배후 명지주거단지, 국내 최초의 지식기반형 첨단기업도시인 원주기업도시, 도심재개발을 위한 이주단지, 늘어나는 주택수요 충족을 위한 부산정관신도시를 비롯하여 행신지구, 도촌지구, 광명소하택지, 김포한강신도시, 남양주별내지구, 여수 웅천지구, 시흥장현지구 등 끊임없는 고품격 도시기반시설 공급을 지속해 나갈 것입니다.
사업실적 바로가기환경
환경(수처리) 분야는 쾌적한 환경조성을 위해 속초하수고도처리시설, 영도하수처리시설, 동부하수처리시설, 울산굴화강동하수처리서설, 부산 수민분구, 대연/문현분구, 사직장전분구, 전포범천문현분구 등 주요 수처리 시설을 준공 및 시공하고 있으며, 포항하수2단계증설운영현장, 벌교회천하수운영현장 등 다수 물관리 사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국내 최초 10만톤/일 규모의 포항하수처리수재이용사업을 추진하는 등 미래 물환경사업의 선두주자로서 역량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사업실적 바로가기조경, 골프장, 기타
녹색친환경건설 및 주거문화의 품격향상을 위해 용인동백조경공사, 아산배방조경, 진주혁신도시조경 등을 준공하였습니다. 또한 자연과 어우러지는 환경친화적 골프장으로 설계∙시공한 제주스카이힐C.C, 김해스카이힐C.C 등이 있으며 인천경제자유구역 청라지구 비즈니스중심지에 조성된 베어즈베스트청라C.C 와 세종레이캐슬C.C 및 김포공항골프장(인서울27 C.C) 또한 성공적으로 오픈하여 지속적으로 친환경 골프장 개발을 선도해나가겠습니다.
사업실적 바로가기인터뷰
기술력을 바탕으로 한 창의적 신공법, ‘경전선 하로아치교’
경전선 하로아치교 가설공법은 발상의 전환을 통하여 직선 및 회전런칭 공법을 창안하였습니다. 이 공법은 공사기간 단축 및 가설의 안정성을 확보할 수 있는 공법으로 국내최초로 롯데건설에서 도입하여 성공적으로 시공완료 하였으며, 공법에 대한 특허권까지 보유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대한토목학회가 주관하는 2011년 올해의 토목구조물상에서 최고상인 금상을 수상하며 롯데건설의 기술력을 다시 한번 인정받았습니다.
프로젝트명 : 경전선 복선전철 및 부산신항 배후철도 제2-2공구 노반건설공사
공사기간 : 2005. 05 - 2011. 02